Monday, May 17, 2021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하고 유아교사의 주요역할 유아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시오-1) 놀이학습의 원리 2) 개별화 원리 3) 탐구학습의 원리 4) 생활중심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하고 유아교사의 주요역할 유아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시오0k 유아교육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하고 유아교사의 주요역할 유아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시오0k

유아교육 유아교육론1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30점 배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부르며, 충분한 사랑과 영양, 그리고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시기에 이런 것들은 보통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아기들에게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고 양적으로도 많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노력은 적었다는 자성의 소리 또한 높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 데 실패하고 있다. 또한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즘의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유아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아동들의 정신생활과 인간적인 성장을 조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생활에 따른 자연적인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은 교사뿐만 아니라 아동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교사생활에 따른 발달이 자연스럽게 되어야 아동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도 좋을 것이며 훌륭한 교사로서 거듭나게 될 계기가 될 것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
1) 놀이학습의 원리
2) 개별화 원리
3) 탐구학습의 원리
4) 생활중심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배점)
1)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
2)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유형 예시
(1) 인정하기(acknowledge)
(2) 비지시적 모델 보이기(model)
(3) 촉진하기(facilitate)
(4) 지원하기(support)
(5) 비계설정하기(scaffold)
(6) 함께 구성하기(co-construct)
(7) 시범 보이기(demonstrate)
(8) 지시하기(direct)
(9) 나의제언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30점 배점)
1) 유아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2)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1)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교수학습방법
①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②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1-1. 다문화 교수학습 매체로서의 영상텍스트 영상자료 활용
1-2. 다문화 교수학습 매체로서의 문학텍스트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1. 공용(2016) 교육심리학,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2. 곽노의, 홍순정(2003)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3. 신명희 외(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4. 이은화, 김영옥(2001),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4. 조응태(2006) “국제 결혼 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 도덕교육”도덕교육학 연구
5. 이경영(2006),「유아를 위한 사회 교육」, 교육과학사
6.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a href=http://sales.happyreport.co.kr/a0709/20210517125257 target=_blank>★유아교육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약술하고 유아교사의 주요역할 유아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시오0k  유아교육 유아교육론1 ★ 해피레포트 자료실 바로가기 </a>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