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ne 10, 2021

보육학 개론-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Ⅱ. 행동주의이론 1. 스키너의이론 2. 반두라의이론 3. 행동주의이론 4. 인지발달이론 Ⅲ. 생득주의이론 1. 촘스키 2. 레너버그

 보육학 개론-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올립니다 DownLoad




보육학 개론-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올립니다

[보육학 개론] 레포트 입니다. 주제 : 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 목 차


Ⅰ. 언어와 인지의 관계

Ⅱ. 행동주의이론
1. 스키너의이론
2. 반두라의이론
3. 행동주의이론
4. 인지발달이론


Ⅲ. 생득주의이론
1. 촘스키
2. 레너버그


Ⅳ. 사회적 상호작용
1.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3.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공통점1. 언어와 인지의 관계
유아가 낱말을 말하기 시작하는 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10개월 에서 13개월의 시기이다. 물론 이 시기 이전에도 6-7개월경부터는 옹알이를 시작하여 ‘(음)마 (음)마....끼 (아)바바 등의 소리 내기를 쉬지 않는다. 이때 유아의 옹알이에 어른이 말대꾸를 해 주면, 마치 유아는 그 말을 다 알아듣는 듯이 어른의 말이 끝나기를 기다려 옹알이로 대답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옹알이를 통해 자신의 발성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언어를 연습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2.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의 이론
스키너(Skinner)는 인간의 언어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건형성의 결과가 환경의 선택적인 강화를 받아 학습된 것으로 보고 언어의 획득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설명한다. 이는 언어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영아가 주위사람들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강화의 원리에 의해 소리와 언어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즉 영유아기 언어 습득은 경험적 훈련, 강화작용, 모방과 반복에 의한 후천적 학습 과정이라고 본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1061001&sid=a0708&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보육학 개론-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올립니다
파일이름 : [보육학 개론-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hwp
키워드 : 영유아기,언어습득이론,행동주의이론,생득주의이론,사회적상호작용이론,언어와인지의관계,보육학,개론,언어습득,이론인
자료No(pk) : 21061001

No comments:

Post a Comment